Measurement unit ‘Point’

포인트

포인트(point)는 타이포그래피에서 사용하는 가장 작은 인쇄 단위로, 파이카를 잘게 나눈 것이다. 흔히 줄여서 pt.로 표기한다. 특히 활자, 폰트의 크기의 단위로 많이 사용되는 단위이다. 주조 활자 출판 시대부터 전통적인 출판계에서 사용한 포인트는 여러 국가와 출판사에 따라 피트의 다양한 정의 방법에 따라서 0.18—0.4 mm로 그 크기가 크게 달랐다.

현재는 전통적인 포인트 대신 탁상 출판 포인트(DTP 포인트, 혹은 포스트스크립트 포인트)를 표준적으로 많이 사용한다. 포스트스크립트에서는 포인트를 1 인치의 1/72로 정의하여 대략 0.3527 mm가 된다. 예전의 포인트나 지금의 포인트나 모두 12 포인트는 1 파이카를 이루게 된다.

 

DTP (Desktop Publishing) 포인트

탁상 출판 포인트(DTP 포인트)는 1959년 정해진 앵글로색슨 절충 인치(25.4 mm)의 1/72로 정의되고 이것은 대략 0.0139 인치 또는 0.3528 mm에 해당한다. 12 포인트는 1 파이카를 구성하고 6 파이카는 1 인치가 된다.

포인트는 글꼴, 행간(leading), 그 밖의 인쇄물의 미세 요소들의 크기를 표현하는 표준 단위이다. 이 포인트 시스템은 어도비 시스템의 포스트스크립트를 만든 존 워낙과 찰스 게시케가 주창해서 널리 알려지고 사용되게 되었기 때문에 포스트스크립트 포인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금속 활자에서 폰트의 포인트 사이즈는 폰트 글자가 주조되는 금속 몸체의 크기(높이)로 표현된다. 컴퓨터 상의 디지털 폰트에서는 그 몸체가 가공의 디자인 공간이지만 글꼴의 확대 축소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폰트 크기의 측정은 폰트의 기본 크기 기준인 em의 크기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 12 포인트의 폰트는 em의 크기가 12포인트라는 뜻이다. (자세한 내용은 em을 참조)

파이카는 소문자 p 앞에 숫자를 써서 나타내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10p”는 “10 파이카”란 뜻이다. 포인트는 p 바로 뒤의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면 0p5는 “5 포인트” 6p2는 “6 파이카 2 포인트”, 1p1 는 “13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TeX 조판 시스템은 포스트스크립트보다 다소 먼저 나왔기 때문에 1 포인트를 1/72.27 인치, 약 0.3515 mm로 사용하는데 이것을 일반적으로 TeX포인트라고 부른다. TeX에서는 추가적으로, 1/72 인치로 정의된 DTP 포인트를 big point라고 해서 bp라는 단위로 사용하고 디도의 포인트를 dd라는 단위(1157 dd = 1238 pt)로 정의하여 쓰고 있다.

엠(em)은 타이포그래피의 단위중 하나이다. 이 단위는 현재의 글꼴의 포인트 크기와 연동하여 문자의 너비와 높이의 비율을 정의한다. 1em은 현재 사용되는 글꼴의 16포인트 크기의 대문자 “M”의 넓이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Bringhurst, Robert (1992). 《The Elements of Typographic Style》. Vancouver, BC: Hartley & Marks, 25—26쪽

FollowFb.Ins.Tw.
...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