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 한글판에 포함되어있는 일본어판 합성글꼴 사용하기
일본어 폰트만 지원하는 일러스트레이터 한글판의 합성글꼴에서 Noto Sans CJK JP 글꼴을 활용하여 한글만 한글 폰트를 사용하고 나머지 숫자와 로마자 및 기호는 원하는 영문 폰트로 서체조합 만드는 방법.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하다 보면 한글을 제외한 로마자, 숫자, 기호를 영문 폰트로 사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이를 일일이 선택해서 폰트 목록에서 교체해 주려면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
이럴 때는 제한적이긴 하지만 합성글꼴을 만들어서 한글만 한글 폰트을 사용하고 나머지 숫자와 로마자 및 기호는 원하는 영문 폰트로 표기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일러스트레이터 한글판의 합성글꼴–Composite font 은 인디자인 한글판과 다르게 일본어 폰트만 지원하기 때문에 필자는 Noto Sans CJK JP 글꼴을 활용해서 합성글꼴을 만들어 사용한다. 글꼴 이름의 CJK는 Chinese, Japanese, Korean의 머리글자 이며 JP는 일본어에 특화된 폰트란 뜻이다.
일러스트레이터 한글판의 합성글꼴에서는 한글 폰트 사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우회적인 방법 ‘꼼수’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Noto Sans CJK JP와 Noto Serif CJK JP는 Google Fonts의 Noto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그림에 표시된 것처럼 합성글꼴창에서 ➎번과 ➏번 항목을 원하는 영문 폰트로 바꿔주고 창 아랫부분의 예시에서 일본어와 영문의 기준선–Baseline, 과 크기를 보며 조정해주면 된다. 보통은 한글의 형태 때문에 영문보다 한글이 커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➊번 항목의 한자 항목에서 선택된 폰트가 한글에 적용되고 크기 조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➎번과 ➏번 항목의 로마자와 숫자의 크기를 조정해서 사용해야 한다.
한글의 획 두께와 영문 로마자의 획 두께를 맞추려면 ➊번 항목의 폰트의 굵기를 하나 더 얇거나 두꺼운 굵기로 조정해야 좋을 때도 있다. 그림의 예시에서는 Montserrat Regular와 Noto Sans CJK JP Regular를 조합형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erif–부리 글자체를 사용할때는 Noto Serif CJK JP 글자 가족을 사용해 볼 수도 있다.
한국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글: 폰트 페어링 시작하기: 기본부터 응용까지
한국 어도비의 YouTube 채널의 관련 동영상 : 어도비 인디자인에서 합성글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