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lustrator® 문자도구 (T)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글자를 입력하고 배치할 때 문자도구 (Type tool) 을 사용합니다.


문자도구로 글자를 입력할 때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 번째로 위 그림과 같이 문자도구 아이콘으로 원하는 시작점을 콕 찍고 당겨서 문자 입력 공간을 만들면 상자 크기를 조절해도 글자의 크기는 변하지 않고, 글줄의 길이가 달라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글자를 입력해야 따옴표나 기호로 시작되는 단락의 기호가 글상자 밖에 위치하게 만들어 주는 구두점 내어 쓰기 (단락 패널 추가메뉴의 Roman Hanging Punctuation) 기능을 활용하거나 단락을 나누고 길이를 조절하여 배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방식으로 문자도구를 선택 후 한 번 클릭해서 입력하면, 글자가 선택된 상자크기를 조절했을 때 글자 크기도 함께 커지거나 작아집니다. 이와 같은 방식은 글보다는 그림의 역할을 하는 적은 수의 단어를 가지고 작업할 때 외에는 권장하지 않는 입력 방식입니다. 크기가 너무 자유롭게 조절되기 때문에 서체의 형태를 왜곡시켜서 가독성과 균형미를 떨어트리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글자 입력을 어느 방식으로 했을 경우에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된 글상자 우측 중앙의 동그라미를 두 번 클릭하면 영역문자 또는 점문자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입력된 글자의 세부 항목 설정

글자를 입력 후 다양한 세부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문자창 (Type panel)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배치된 글자, 단어, 그리고 글이 보기 좋기 위해서는 줄과 줄 사이, 단어와 단어 사이, 글자와 글자 사이에 적당한 간격과 여백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자창의 핵심적인 기능에 대해 잘 알아둬야 합니다.

 


1. 줄 간 조정하기

한 줄 이상의 글에서는 줄과 줄 사이의 간격이 가독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자는 대부분의 작업 시 글자 크기 8 pt에 줄간 12 pt를 시작점 삼아서 줄간을 넓히거나 좁혀보며 가장 보기 좋은 줄간을 찾아 냅니다. 설정한 본문용 서체와 줄간의 넓이가 정말 잘 읽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인터넷상의 읽고 싶은 기사 글을 읽기 전에 해당 설정으로 작업 후 A4 용지에 흑백 출력하여 글을 실제로 읽어 보는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2. 글자 모양에 따른 시각적 배열: kerning

글자 모양을 고려한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을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A와 V 같은 형태의 글자가 M과 N 같은 형태의 글자와 같은 간격으로 배치된다면 A와 V 사이가 멀어 보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자간이라고 불리는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은 글자의 모양과 상관없이 고정된 값을 가진다는 점이 Kerning과 다릅니다.

 


3. 기준선 이동: Baseline Shift

로마자 대문자의 아랫부분을 가로지르는 가로선을 기준선 (Baseline) 이라고 합니다. 한글과 영문 및 숫자를 함께 사용할 때 선택된 글꼴에 따라서는 글자의 높낮이가 불균형적인 경우가 있는데 이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기준선을 기점으로 아래로 내리거나 위로 올리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긴 본문 글을 편집하기에는 부적합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문판 인디자인으로 한글이 포함된 긴 본문 글을 편집하는 것 또한 적절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추가정보가 있는 참고자료 바로가기

Creating Texts (글자 입력)
https://helpx.adobe.com/kr/illustrator/using/creating-text.html

Formatting Texts (문자 형식 지정)
https://helpx.adobe.com/kr/illustrator/using/formatting-type.html

FollowFb.Ins.Tw.
...

This is a unique website which will require a more modern browser to work!

Please upgrade today!